하드닥터/모바일 닥터 데이터복구

외장하드 소리나면 연결하면 안되요 간단 데이터복구 본문

카테고리 없음

외장하드 소리나면 연결하면 안되요 간단 데이터복구

모바일닥터 2020. 6. 30. 13:26

외장하드 소리나면 연결하면 안되요 간단 데이터복구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던 외장하드를 지나가던 사람이 툭 치는 바람이 바닥으로 떨어졌어요

너무놀라 얼른 주워서 다시 연결해 보니 외장하드 인식불가 상태가 되어 버렸네요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도 마찮가지고 외장하드에서 띠띠띠 하는 소리가 나는데 정말 미치는 줄 알았네요

그 안에 있던 자료들을 정말 중요한 것들이 많아서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할 뿐이네요

외장하드 떨으뜨린 사람은 온데간데 없고 외장하드에서는 소리나면서 인식이 안되요

이거 외장하드 복구 할 수 있을까 많이 알아보았네요



우선 이럴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인터넷 찾아보니 데이터복구를 하면 다시 살릴수는 있다고들 해요
가장 중요한 것은 외장하드에서 소음이 날때 컴퓨터 계속해서 연결하면 안되다는 것이에요
정상적인 외장하드 소음상태는 웅~ 하면서 다른 소음이 없이 모터 돌어가는 소리라고 해야 할까 그런 소리만 나면 정상이라고 해요
이럴 때는 그마나 손상정도가 심하지 않아서 전문가들이라면 거의 대부분이 복구하는 문제가 없다고 해요
하지만 외장하드에서 소음이 난다면 그 정도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지만 우선 소음은 컴퓨터 연결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외장하드에서 소음이 난다는 것은 우선 하드디스크 내부에서 기계적(부품) 고장이 발생한 상태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해요

그럼 우선 고장난 부품부터 교체한 후 다음 작업이 아루어져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상태에서 계속해서 컴퓨터 연결하면 디스크를 긁어버리는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고 해요

그렇게 되면 나중에 정말 스크레치라도 생긴다면 하드복구는 영영 물건너 가는 것이니 소리나면 연결하면 안되겠네요

그런데도 인터넷 찾아보면 복구 프로그램 돌리면 될다는 사람들이 있어요

무슨 생각으로 그런 정보성글을 올리는 것인지 외장하드 인식 안되면 무조건 복구 프로그램 돌리면 된다는 식으로 동영상이나 소위 뻘글을 올려서 사람들을 혹하게 해서 자신의 블로그나 카페 또는 유트브 동영상의 구독 좋아요 이번 일을 겪고나니 이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 사람들은 한낮 자신들의 광고만 하지만 그 글을 읽고 난 후 그 내용을 토대로 따라하다가 영영 망쳐버리는 사람 또는 일부 파일들이 손상되어 그 부분이 복구가 안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하는데 그 책임은 누가 져야 되는 것인지 암튼 외장하드 소리나면 켬퓨터 연결이 가장 최악이라고 데이터 복구를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이 하나같이 이야기 하는 것이에요

이런 물리적손상은 외부에서 상당한 충격을 받았을때 외장하드의 부품이 고장나는 경우라고 할수 있는데 왜 옛날 레코드 lp판 요즘은 턴테이블로 다시 나오는 것 같은 트렉을 읽어주는 바늘이 부러지면 음악을 읽을수 없듯이 이런 외장하드도 헤드에 문제가 생기몀 이렇게 인식불가 상태가 되어 버린다고 그럴때 우선 그 부품을 교체한후 데이터복구장비를 통해 현재 상태를 고려해야 기존 파일을 복구해야 한다고 해요



어떤 것이든 그렇지만 이렇게 물리적으로 고장이 나 버리니 우리같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일반 유져들은 어떻게 할 수가 없네요

그런 부품이 있는 것도 아니고 설사 있다고 하더라고 부품을 교체할 장비가 있는 것도 아니고 더욱 충격적인 것은 고장난 부품을 다시 교체한다고 해서 기존에 사용하던 외장하드를 계속 사용하는 것은 아니라고 하드디스크는 한번 고장난 것은 교체해야 한다고 해요

이렇게 고장난 하드는 우선 부품을 교체한 후 복구장비에서 기존 데이터의 접근에 성공해서 파일들을 다시 복원 이것이 데이터복구라고 해요

이런 자료들을 쉽게 복구하기 위해서 전문장비를 사용하는 것이에요

그래서 부품을 교환한다고 해서 일반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다시 읽어들일수 있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라고 말하고 싶네요



전 여러 업체를 상담해 보니 외장하드 복구 경제적인 부담이 상당하더군요

뭐 이렇게 디지털 포렌식 작업을 하는 데들은 아무래도 일반 컴퓨터 수리점들과는 다르기 때문에 그리고 장비들도 컴퓨터 수리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그래서 비싼가 했어요

하지만 지인이 소개해 준 하드닥터 영등포데이터복구 센터를 알게되어 연락하고 점검 받았는데 아 여기는 점검도 무료에요

다른데는 외장하드 정검에 따른 공임을 따로 책정해서 받는데 이런것도 없고 진단도 금방해 주시고 결론부터 이야기 드리면 외장하드 복구는 대성공 기존에 있단 파일구조 그대로 다시 살려주셨어요



무엇이든 거의 대동소이 하겠지만 제 외장하드가 많이 고장난 것이 아니라서 데이터복구도 당일복구가 되었어요

앞에서 이야기 드렸듯이 외장하드에서 소리가 난다면 컴퓨터 연결하지 마세요

고장이 난 상태를 볼때 아무래도 그 고장시점이 어쩌면 전문가들을 해당 외장하드를 복원하는데 가장 쉬운 가장 좋은 상태라고 하더군요

컴퓨터 연결하거나 다른 노트북이나 연결해서 고장난 상태에서 하드디스크를 계속 돌리는 것은 그 데미지를 더욱 증가시키는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에 하면 할수록 파일은 손상되고 나중에는 복구 포기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다른 것들도 마찮가지로 고장났을때 계속 만지면 더 고장나는 유형이 모두 비슷한것 같아요



아무튼 오늘 생각지도 못한 경제적인 부담은 있었지만 외장하드 백업에 대한 중요성은 다시한번 각인 된 계기가 되었네요

물론 외장하드 망가트리고 간 사람을 찾았다면 더 좋았겠지만 그래도 이렇게 자료를 무사히 목원할수 있었던 것만으로도 이 외장하드 자료 날아갔더라면 정말 생각만 해도 끔찍하네요

외장하드가 고장났다면 소리난다면 무엇을 해 보려고 하기보단 저 처럼 빨리 물어보세요

그것이 어쩌면 가장 좋은 방법일수도 가장 저렴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하드닥터 처럼 무료점검을 우선 받은신후 그 이후에 생각하는 것이 좋겠네요










2020/06/22 - [스마트폰 복구] - 삼성 핸드폰 문자복구 빠를수록 확률이 높아요

2020/06/16 - [하드/메모리 복구] - 외장하드복구프로그램 과연 그 진실은 세상엔 꽁짜가 없다

2020/06/10 - [하드/메모리 복구] - 외장하드 잭 고장으로 인해 인식불가 복구하기

2020/06/08 - [하드/메모리 복구] - 영등포 외장하드복구 esd usb 포맷 32GB 복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