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닥터/모바일 닥터 데이터복구

하드복구 이렇게 해봐요 본문

하드/메모리 복구

하드복구 이렇게 해봐요

모바일닥터 2020. 11. 6. 10:34

하드복구 이렇게 해봐요




정말 하드디스크 때문에 몇 주를 고생했네요
잘 되던것이 갑자기 이상해 지더니만 어떤때는 되고 또 어떤 경우는 컴퓨터가 다운되고 무슨 문제인지 계속 살펴보던중 이것이 하드디스크 문제란것을 알게되었어요 평소 백업용으로 상요하던 3TB wd 하드디스크 작업용 문서나 이미지 파일들을 저장해서 쓰곤 했었는데 컴퓨터가 이상해서 무슨 문제일까 살펴보던중 아무래도 안되겠어서 컴퓨터 as를 받아보니 이 하드디스크가 문제란 것이에요
이것만 컴퓨터에서 제거하면 다운되는 증상도 없고 느려지거나 뭐가 잘 안되던것들이 정말 말끔히 해결되었네요




그렇지만 문제는 컴퓨터가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은 두번째라고 해도 wd 하드디스크에 있던 작업했던 파일들은 꼭 필요한 부분이었어요
컴퓨터 문제로 봐 주신 사장님에게 우선 부탁해서 이것좀 살려 달라고 하니 한번 봐 주시겠다고는 했어요
그래서 이땐 별 문제가 아니라고만 생각했죠 그런데 2일정도 보시더니만 이건 도저히 자기가 할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면서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를 찾아서 해야 할 것 같다고 항복하시고 말았어요
컴퓨터를 잘 아는 분들도 안된다는 슬슬 솔직히 걱정이 좀 되더군요
저 파일들 못 살리면 정말 몇 달동안의 수고가 숲으로 돌아가 버릴 상황이었거든요
제가 디자인 관계된 일을 하다보니 파일을 날리는 것이 부지기수 그래서 혹시나 싶어서 주위 동료들 한테 한번 물어보니 정답을 알려주더군요




데이터복원 이것은 전문가가 따로 있다고 하더군요
컴퓨터 고치시는 분들도 간혹 하기는 하지만 분야 자체가 전혀 다른 부분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컴퓨터 as하는데서는 기계적인 부분들만 주로 다루기 때문에 이것처럼 불량이 나면 교체하는 식으로 하지만 데이터복원 전문가들은 그 고장난 하드디스크를 부품 교체나 고장난 부분을 수리 또는 인식불가의 주 원인을 찾아서 해당 데이터를 살려내는 일을 작업분야가 전혀 다른 부분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일반적으로 컴퓨터 as 하시는 분들은 우리와 같이 복원 프로그램과 같은 것을 사용해서 일부 복원은 하지만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보니 맡겨봐야 큰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해요
전문가들은 이런일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고가의 복원장비를 이용해서 해당 고장의 원인부터 찾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쉽게 빠르게 해당 데이터를 꺼낼수가 있다고 합니다





​저도 그래서 동료에게 추천받아 방문하게 되었어요
결론부터 이야기 드리자면 정말 전문가를 만나서 그런지 제가 했던 몇 주 동안의 행동이 얼마나 부질없었나를 여실히 느낄수 있었네요
주변 동료들이 사고났을때 왜 여기다 맡겨서 하는지를 알겠더군요
제 하드를 pc3000이라는 복구장비에 연결해서 그 원인을 살펴보니 안되던것이 딱 한방에 원인을 찾더군요
하드디스크는 섹터로 구분되어 있다고 하는데 그 최초 0번부터 문제가 생겼으니 아무리 무엇을 하려고해도 안되었더건 것이에요
그리고 저나 컴퓨터 사장님이 복구 프로그램을 돌렸던 것이 문제가 되었을수도 있는 것들 배드섹터들 중간중간 보이고 이런것들이 종합적인 문제로 인해 안되었던 것인데 그것도 모르고 이것으로 하면 될까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될까하면서 고민했던 것이 후회가 될 정도네요




이런 문제의 부분들을 우선 해결하고 완적히 손상된 섹터들은 건너뛰고 살아있는 부분들만 작업하니 문제없이 해당 파일들이 살아나는 것이에요
앞에 제목에서 그랬듯이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을 찾는 것이라고 해요
그 문제가 어떻게 촉발된 것이며 현재 어떤 상태인지에 따라서 작업하는 방법도 달라진다고 합니다




문제는 이것을 일반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에서는 이런 문제들을 정확히 알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이라고 해요
단순히 하드가 문제가 생기거나 아니면 컴퓨터에서 나타내는 에러 메세지들 그것이 정답이 아니라는 것이죠
pc는 단순해서 제대로 인식안되면 무조건 인식불가로 에러메세지는 나타낸다는 것이죠
그리고 이런 에러 메세지를 토대로 검색해서 누구는 되었는식의 그런 복원 프로그램을 돌려서 따라하는 것 하지만 실상 되는 것은 정말 하늘에 별따기 처럼 실패하는 경우가 부지기수 그것이 문제의 원인을 알지 못하고 해당 방법을 정확히 제시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비단 하드디스크 뿐만 아니라 외장하드나 ssd 또는 usb 나 sd카드와 같이 모든 저장장치에 해당하며 스마트폰도 마찮가지로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활용하는 모든 매체들은 고장이 났을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그 원인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고 해요
맞는 말이죠 문제의 원인도 모르고 깜깜이 식으로 그것이 맞는 것인줄 알고 행동하는 것 
이것이 정말 독이 될수있다고 합니다
잘못된 행동이 별 상관없이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괜찮겠지만 실타래가 꼬이듯이 점점더 꼬여가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이죠
이런 무분별한 프로그램 돌리는 것 아니 어떤 경우는 컴퓨터 연결되어 있는 것 자체만으로도 지속적으로 계속 데미지가 하드에 쌓여서 나중에는 정말 스크레치 유발로 인해서 데이터를 살리는 일 자체를 할수 없는 경우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제가 이번일은 겪고 난 후 왜 우리 사회에 전문가들이 존재하는지를 다시 한번 깨닫게 되는 계가가 되었네요
모르면 물어보라고 하는 말 혼자서 결정짓지 말고 함께 고민하면서 이런 문제도 해결해야 하는데 이번 경우 진정한 고수를 만나서 그런지 몇 분만에 제가 못했던 부분들을 해결해 나가는데 정말이지 이전의 시간들이 헛되었다는 것을 알게되었어요
물론 앞으로 백업에 신경을 많이 쓰겠지만 혹여 이번처럼 하드고장으로 인해서 잘못된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그리고 물어보세요 그것이 제일 빠르고 가장 저렴하게 할수 있는 것이란 것을 알게되었네요
점검후 판단은 그 이후에 고민하는 것이 좋아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