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닥터/모바일 닥터 데이터복구

usb 부러졌는데도 데이터는 복구 가능하죠 본문

하드/메모리 복구

usb 부러졌는데도 데이터는 복구 가능하죠

모바일닥터 2020. 7. 20. 17:29

 usb 부러졌는데도 데이터는 복구 가능하죠






코로나 여파로 인해 학교도 제대로 가지 못하고 해야 할 리포터만 늘었네요
거의 대부분의 자료들을 리포터로 제출하다 보니 노트북앞에 앉아 았는 시간이 늘었어요
지겨운 그 시간도 마무리 저장하고 일을 끝냈다는 그 느낌은 잘들 아실거에요
열심히 했으니 이젠 내게 편안한 시간을 좀 주어야겠다고 생각하면 노트북을 가방에 넣었는데 글쎄 usb를 빼지 않고 그냥 넣어버린 것이에요
그 사실은 알게 된것은 몇 시간후 즐겁게 놓고 저녁에 다시 점검을 하려고 노트북을 꺼냈는데 글쎄 usb가 껵어있네요
순간 너무나도 놀라서 얼른 노트북을 열어서 봤는데 usb가 전혀 인식이 안되는 것이에요




정말이지 식은땀이 흐른다는 말이 이런 것이구나 했어요
다른 컴퓨터에 조심스럽게 usb를 연결해 보았지만 역시나 아무런 반응이 없어요
공학도인 동생에게 이 사실을 알려주니 이리저러 뭐 해 보다가 usb 자체가 아예 부러져 버렸어요
폭망 이런 폭망이 없어요 몇 주 동안 열심히 작업해 온 것을 이렇게 허망하게 날려야 하나 혹시나 싶어서 노트북에 백업파일이라도 있을까 싶어서 뒤져 보았지만 역시나 그런것은 존재하지 않았던 터라 이 usb를 꼭 살려야 했어요
다시 처음부터 하기엔 너무나도 지나버린 시간이라서 어떻게 할까 고민했었는데 동생이 하는 방법들을 연구해 보겠다고 하면서 인터넷 뒤지고 이러저리 알아보고 부러진 usb를 납땜을 해서 다시 연결해 보기도 하기 그래도 안되어 포기해야 하는 가 싶었는데 이런 부러진 usb도 데이터를 다시 복원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어요




사설 데이터 살려주는 센터들에서 이런 작업을 한다는 말을 듣고 인터넷 찾아보고 너무나도 급한 마음에 괜찮은 곳을 찾아가보았네요
홈페이지 상에서 너무나도 그럴싸하게 해 놓아서 정말 전문가인줄 알고 찾아갔더니만 usb를 보더니 점검도 하지 않은채 견적을 이야기 해 주시는데제가 학생인지라 너무나도 높은 경제적인 부담앞에 무릎꿇고 말았네요
그런데 더 황당한 것은 무슨 점검을 특별하게 해 보지 않았는데도 점검했다는 명목으로 공임을 요구하더군요
이 업계에선 다들 그런다고 머리도 아피고 실랑이 하기 싫어서 그냥 주고 나왔어요
그렇게 채념하던 터에 동생이 어떻게 알아봤는데 하드닥터 영등포데이터복구센터를 가 보자고 하더군요
친구한테 추천받았는데 여기가 저렴하게 하면서 작업도 잘하고 아무튼 그 친구도 얼마전 여기서 외장하드 고장으로 인해 다른데서 안되던것은 살렸다고 실력하나는 인터넷 평가도 좋아서 많이들 찾는 데라면서 함께 가 보자고 하더군요





먼저 전화상담 후 거리도 얼마 멀지 않아서 지하철 타고 갔었네요
오는 길을 세심하게 문자로 전송도 해 주시고 지도도 보내 주셔서 찾는데는 그리 어렵지 않았던것 같아요
여기서 결론부터 이야기 드리자면 usb에 있던 자료들 정말 빠짐없이 모두 살렸을 뿐더러 지난번 갔던 업체와는 상상도 안되는 저렴하게 작업을 해 주셔서 너무나도 감사했고 또한 네이버 예약할인을 통해 일정정도의 할인도 받았네요
그리고 여기서 배운것 한가지 이런 데이터 살리는 작업에 대해 모르면 그냥 물어보고 해야 한다는 것도 말이죠
제가 동생한테 부탁했던것도 어쩌면 거기서 부터 일을 더 크게 만들었던 것이었을 수 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병은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 이런말이 있죠 
자료를 살리는 것은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에게 물어봤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어요





제가 2가지 정도만 말씀드릴께요
이번에 usb 작업을 하면서 알게된 사실이지만 저처럼 사용하고 있는 저장장치에 문제가 생기면 거기서 멈추라고 하고 싶어요
정확한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계속 데이터복원을 하려고 진행하는 행위 이것은 문제의 usb나 하드디스크에 더 큰 데미지만 전가하는 것일 뿐 그것이 결코 정답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어요
복원 전문가들은 모드들 장비나 솔루션들을 사용하더군요
문제의 근원을 찾기위해 고가의 장비도 마다하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해요
고장난 상태 그 원인을 찾아야만 그리고 현재 어디까지 고장이 났는가를 알아야 해당 문제에 대한 해법이 나온다고 하더군요
이번 usb 문제로 동생이 한 어설프게 인터넷 보면서 따라한 행동들 어뚱한 곳에 납땜을 해서 오히려 쉽게 될것은 아예 메모리 작업까지 해서 데이터복구를 해야 하는 상황으로 이어진것이라고 문제가 발생했다면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장비들을 적극 이용해야 한다고 해요




자료는 어쩌면 그 이후라고 생각해요
처음 고장이 났을대 그때가 가장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첫 걸음이 된다면서 경제적인 상황을 고려할 수록 이 시점이 가장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만큼 저려하면서도 빠르게 자료를 살릴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점검 후 그 상황에 맞게 데이터를 복원할 것인지 아니면 추후를 기약하거나 그 usb 데이터 가치가 견적가보다 안된다면 깔끔하게 포기하고 다른 것을 빨리 선택하는 것이 시간절약 경제적인 부담 절약 그리고 가장 중요한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는 방안 같아요
아무리 생각해도 전문가들의 진단이 가장 빠른 판단이라고들 생각하는데는 의견이 없을 거라 생각해요



또한 이런 데이터복원을 위해 전문가들의 점검 여기 하드닥터에서는 항상 무료라고 하니 걱정하실 필요없이 점검 받아보라고 하겠어요
저 처럼 아무업체에서 점검받고 경제적인 이유 때문에 포기하고 나오려고 할때 그때 공임을 이야기하고 점검을 이야기 하는 것은 제가 봐도 상황상 맞지 않다고는 하지만 솔직히 좀 걸렸던 것은 사실이었거든요
사전에 미리 고지를 받거나 미리 알고 이야기 하는 편이 나중에 불필요한 언쟁이 없으니 꼭 참고해 주시길 바래요
자료는 누구나 가치가 있는 것이고 그것을 항상 백업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디지털 포렌식 작업이 필요할 땐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먼저 물어보시고 점검 받아보고 그것이 처음시작이니 너무 걱정말고 연락해 보시 될거에요
부러진 usb 복구가 잘되어서 정말 다행이에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