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닥터/모바일 닥터 데이터복구

외장하드 포맷오류 복구 장비가 정답이네요 본문

하드/메모리 복구

외장하드 포맷오류 복구 장비가 정답이네요

모바일닥터 2020. 7. 13. 13:13

외장하드 포맷오류 복구 장비가 정답이네요




외장형하드 포맷하라는 오류 메세지 이유는
데이터 백업용으로 잘 사용하던 외장하드가 갑자기 인식불가 상태가 되었어요
다른 하드디스크 처럼 드라이브 명은 표시되나 용량 표시도 안되고 물론 접근 조차 안되니 파일을 이동하거나 복사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좀 지나면 드라이브의 디스크를 사용하기 전에 포맷해야 합니다 라는 오류 메세지가 뜹니다
디스크 포맷 이것은 하드디스크의 파일을 모두 포맷해 버리는 즉 삭제해 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해선 안되는 것 쯤은 알고 있었거든요
하지만 제 컴퓨터 말고 다른 컴퓨터나 노트북에 연결해 보아도 역시나 이와 같은 메세지는 계속 나옵니다
아무래도 외장하드 고장인 것 같아 그 문제의 해결점을 찾아보았네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
면 이렇게 나오는 것은 외장하드 고장이 맞더군요
그렇지만 저런 메세지가 나온다고 해서 다 같은 종류의 에러가 아니란것을 알고 나니 앞으론 어떻게 해야 rp 알게되었네요
이렇게 컴퓨터에서 연결 오류 나는 에러들 그것을 곧이 곧대로 믿어서는 안되겠어요
저도 얼마전 이런 문제 때문에 인터넷 찾아보니 먼저 이런 경험을 한 사람들의 정보들을 접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해결방법도 찾을 줄 알았죠
인터넷 상의 성공사례들을 보면 이런 종류의 에러들은 복구 프로그램들을 이용하면 대부분이 다 기존 내용을 살릴수 있다는 식의 내용이 참 많이 그리고 그에 따른 프로그램 광고 아니 광고 또는 혹할수 있는 글들을 올려 자기 블로그나 유튜브로 유입되는 것은 유도하는 글들로 좀 실망이었어요




사건의 전말을 이랬어요 저와 같은 사람들이 또 발생하지 않도록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함이니 알아두면 좋을 것아 포스팅해 봅니다
저도 갑작스럽게 외장하드 인식오류 그것으로 인해서 일도 마비가 되고 몇 년간의 노력이 허사로 돌아가나 했었죠
이런 에러들이 나올때 먼저 인터넷 검색해 보니 저와 같은 사례들이 수 없이 많은 것이에요
그리고 그 글들을 읽어보니 다들 외장하드 복원할수 있는 프로그램을 돌려서 손쉽게 돈도 안들이고 살렸다는 내용들이 저에겐 정말 꿈같은 희망이 생겨서 저도 곧 따라하게 되었네요
몇 번이고 사용설명서 동영상 참조해 가면서 만반의 준비하고 실행에 옮겼어요
저엔게 무척이나 중요한 자료들이라서 정말 꼼꼼히 단계별 상황을 체크해 가면서 복원 작업을 시작했는데 얼마후 금방 안되는 것을 깨닫게 되었죠






​일단 소제목에서 이야기 했듯이 제가 했던 방법이 틀린것은 아닌데 놓친 부분은 모든 컴퓨터 에러 메세지 그것이 정답이 아니란 것이죠
컴퓨터는 정말 똑똑하지만 한편으론 너무 단순해서 외장하드가 정확히 인식이 안되었으니 다시 정확히 연결해 달라는 연결오류 메세지란 것을 나중에 포렌식 전문가들에게 들을 수 있었어요
한 마디로 컴퓨터에서 나오는 메세지를 보고 판단하는 것은 정말 깜깜히 작업을 했다는 것 밖에는 그렇다 보니 앞서 먼저 복원성공사례들의 사람들이 되었다 한든 나와 같은 종류의 것들이 아니기 때문에 안되는 것이 당연했던 것이에요
이런 외장하드복원프로그램으로 될 확률 전문가들은 솔직히 채 10%미만이라고 하더군요
문제는 이런 프로그램으로 인해 외장하드에 가해지는 데미지는 더 상상할수 없을 정도로 심하면 자료 살리는 것은 포기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네요






아무리 뛰어난 복원전문가들이라도 이런 상황에서는 원인을 찾으려고 장비들을 사용한다고 해요
앞에서 깜깜이 작업이라고 했던 것 기억하시죠 
외장형하드복원 작업과 같은 디지털 포렌식 작업을 진행하기전 고장에 대한 점검은 필수 
하지만 이때 어떻게 판단했느냐에 따라서 진행과정과 결과값은 전혀 다른 방향으로 전개될 수 밖에 없다고 이야기 드렸어요
프로그램이 잘못되었다는 것이 아니라 원인에 따라 방법이 있게 마련인데 전혀 다른 방향으로 전개된다면 잘될리가 없겠지요
이런 상황을 보다 정확히 판단해야만 그 해결점이 나오는 것은 당연한 그래서 전문가들은 보다 좋은 고가의 장비들을 선호하면서 그에 따른 운용방법을 토대로 우리같은 유저들과 다르게 하다보니 성공할 수 밖에 없는것을 알았네요






전문가들과 상담하다 보면 그런 말이 있어요
외장하드 물리전 손상 /  논리적 손상 그에 따른 작업방법이 달라진다고 해요
한가지 확실한 것은 우선 인식 안될때 소리부터 들어보라는 것이에요
외장하드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하드를 귀에 대 보면 돌아가는 소리가 날 거에요
거기서 웅 소리와 함께 모터 돌아가는 소리만 난다면 그나마 경미한 상황 그렇지 않고 다른 소음이 발생한다 이것은 90%이상 물리적 손상이 온것이며 우선 문제의 부품을 교체한 후 작업해야 하기 때문에 계속 돌리다간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자칫 디스크 손상 = 스크레치라도 발생한다면 모든 것을 포기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네요





정말 애석하게도 제가 이런 경험을 한 후 알아낸 것은 이처럼 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그 원인을 찾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울 뿐더러 자료를 살리는 것 또한 정말 대단한 운빨이 아니고선 성공하기 힘들다는 것을 알았어요
그리고 자료가 중요한 만큼 신중해야 한다는 것도 말이죠
인터넷에서 알려주는 정보들이 모두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닌에요 
그렇게 남들말은 신뢰하기 보단 전문지식이 있는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는 편이 더 좋다는 것을 이야기 하고 싶은 거에요
단순히 포맷에러 메세지인줄 알았던 것이 한 순간을 놓치면 영영 데이터를 포기해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고 하니 우선 물어보고 판단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고 가장 빠른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우선 물어보고 점검 받아보고 그 자료가 그만큼의 가치가 있다면 살릴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후일을 도모하거나 포기하는 게 맞다고 생각해요
쓸데없이 수 많은 시간은 허비하지 말고 하드닥터 영등포데이터복구센터에서 점점 받아보고 생각해 보는것이 좋겠어요
여기 하드닥터는 항상 무료점검을 실시하니 걱정말고 연락해 보세요







2020/07/10 - [하드/메모리 복구] - sd카드 인식오류 복구 제대로 하려면 컴퓨터 연결하지 마세요

2020/07/07 - [스마트폰 복구] - 핸드폰 증거수집 디지털 포렌식 복구

2020/06/30 - [모바일닥터의 데이터복구] - 외장하드 소리나면 연결하면 안되요 간단 데이터복구

2020/06/22 - [스마트폰 복구] - 삼성 핸드폰 문자복구 빠를수록 확률이 높아요






Comments